태국의 역사와 문화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코끼리는 태국을 상징하는 동물이다. 태국의 코끼리는 온순하고 영리해서 조련이 가능하며 온갖 노동이나 힘든 작업을 할 때 주인의 명령을 잘 따르기로 명성이 있다. 특히 흰 코끼리는 장수와 신뢰의 동물로 왕실권위의 상징이며 태국에서는 코끼리의 털이나 장식품을 지니면 행운이 온다는 말도 있을 정도로 행운의 상징이기도 하다.
在泰国的历史和文化中占有举足轻重地位的大象,是象征泰国的动物。 泰国的大象温顺,聪明,能驯化,在从事各种劳动或艰苦工作时,都以遵从主人命令而闻名。 特别是白象是长寿和信赖的动物,是王室权威的象征,在泰国甚至有人说,只要带着大象的毛或装饰品,就会有好运,是幸运的象征。
일본 – 꿩 日本-雉
꿩은 일본의 대표적인 상징동물이며 국조로 지정될 정도로 상징성이 깊은 동물이다. 꿩은 일본의 신화나 설화에 자주 등장하여 일본인들에게는 친숙한 새이다. 설화인 모모타로라는 전설에서 주인공을 도와주는 동물로 나오며, 일본 스포츠 구단의 엠블럼에도 사용할 만큼 꿩은 일본인들에게는 매우 친숙한 동물이라고 할 수 있다.
雉是日本代表性的象征动物,甚至被指定为国鸟,是具有深刻象征意义的动物。 雉经常出现在日本的神话或传说中,是日本人熟悉的鸟。 在桃太郎的传说中以帮助主人公的动物出现,甚至用于日本体育球队的标志,可以说雉是日本人非常熟悉的动物。
싱가포르 – 머라이언 新加坡-鱼尾狮
싱가포르를 대표하는 상징동물인 머라이언은 특이하게도 실존 동물이 아닌 상상 속의 동물이다. 머리는 사자의 형상이고 몸은 물고기의 모습으로 ‘머라이언’이라는 말은 사자와 인어의 합성어이다. 하반신의 물고기 모습은 싱가포르가 항구 도시임을 상징하고 사자 형상의 상반신은 ‘싱가푸라’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데 ‘싱가푸라’는 산스크리트어로 ‘사자의 도시’라는 뜻이다.
作为代表新加坡的象征动物的鱼尾狮,特别的是不是实际存在的动物,而是想象中的动物。 头是狮子的形象,身体是鱼的形象,“鱼尾狮”是狮子和人鱼的合成词。 下半身的鱼形象征新加坡是港口城市,狮形的上半身源自“singapura”而“singapura”是梵语,意为“狮城”。
한국 – 호랑이 韩国-老虎
우리나라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동물은 호랑이이다. 이는 우리민족의 용맹스러운 기백을 상징하고 호랑이의 모습이 한반도 모양과 비슷하여 우리 민족의 정신이 담겨있다고 한다. 예로부터 우리나라의 민속화나 전래동화에도 등장하는 호랑이는 나쁜 귀신이나 역병을 물리치는 용맹스러움으로 상징되고 있다. 88올림픽 때 ‘호돌이’라는 마스코트도 호랑이를 본뜬 캐릭터로 첫 올림픽 개최의 상징물로 쓰이기도 했다.
象征韩国的动物是老虎。 这象征着韩国民族勇猛的气魄,老虎的样子与韩半岛相似,蕴含着韩国民族的精神。 自古以来在韩国民俗画和传统童话中登场的老虎以驱除恶鬼和瘟疫的勇猛为象征。在1988年奥运会上,“老虎”吉祥物也是以老虎为榜样的角色,作为首次举办奥运会的象征。